인천중구여성회관(직속기관 및 사업소 포함) 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을 두고 있습니다.
다만, 소관업무처리를 위해 소속기관(부서)에서 별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제정·시행하는 경우에는 그에 따르고 해당 기관(부서)이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게시함을 알려드립니다.
인천중구여성회관 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인천중구여성회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 본 방침은 2021년 02월 01일 부터 시행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인천중구여성회관은 민원처리, 대민서비스 제공, 소관업무 수행 등의 목적으로 필요에 의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 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 항목의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정보보호 포털( www.privacy.go.kr ) → 민원마당 → 개인정보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 기관명에 "인천중구여성회관" 입력 후 조회
제2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인천중구여성회관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 방법은 제1조와 같습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인천중구여성회관에서 처리하는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보유기간을 준용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파일별 처리 및 보유기간은 개인정보파일현황에 있으며, 개인정보보호 포털( www.privacy.go.kr )에서 상시 공개합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인천중구여성회관은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인천중구여성회관에서 개인정보를 위탁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고 있습니다.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 현황은 해당 홈페이지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만 14세미만의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요구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5조 4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 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없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처리절차
-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청구는 개인정보 열람요구서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지체없에 조치하겠습니다.
☞【별지 제1호 서식】 개인정보 열람요구서 - 개인정보보호 포털( www.privacy.go.kr )을 통한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방법
- 개인정보보호 포털( www.privacy.go.kr )에 접속
- 민원마당 > 개인정보열람등 요구안내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신청
- 본인인증(아이핀 I-PIN인증 또는 휴대폰 인증 방법 선택)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을 통한 대상기관 선택
- 신청유형 선택(개인정보 열람, 개인정보 정정·삭제, 개인정보 처리정지 중 택 1)
- 요구서 작성 후 민원청구
-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청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 11 호 서식 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 열람 등 요구를 한 자에게 수수료와 우송료(사본의 우송을 청구하는 경우) 필요한 실비의 범위에서 청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청구는 개인정보 열람요구서 서식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지체없에 조치하겠습니다.
- 정보주체의 권리행사 요구 거절 시 불복을 위한 이의제기 절차
-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는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연기 또는 거절 시, 요구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연기 또는 거절의 정당한 사유 및 이의제기 방법 등을 통지합니다.
- 정보주체는 열람등 요구에 대한 거절 등 조치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경우 개인정보 열람등요구 결정 이의신청서 서식으로 이의신청할 수 있습니다.
☞【별지 제2호 서식】개인정보 열람등요구 결정 이의신청서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인천중구여성회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홈페이지 회원정보를 제외하고 민원서류 발급이력 등은 “공공기관 기록물관리법”에 의거 파기절차를 따릅니다.
- 파기 절차
인천중구여성회관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의 승인하에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 방법
인천중구여성회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인천중구여성회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정기적인 자체 점검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시행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1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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